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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CP와 UDP 프로토콜 개념이해+네트워크 입문가이드

텍트리 2024. 5. 12. 16:10

네트워크에서 "전송 계층"이란 컴퓨터들 사이에서 데이터가 어떻게 전송되는지를 다루는 부분입니다.

여기서 우리는 두 가지 중요한 프로토콜, 즉 규칙이나 약속에 대해 이야기할 건데요, 그것이 바로 TCP와 UDP입니다.

 

TCP와 UDP 프로토콜 개념이해

TCP 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, 전송 제어 프로토콜)

TCP를 이해하기 위해, 우리는 우선 ‘신뢰할 수 있는 전송’이라는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.

TCP는 마치 택배를 보내는 것과 비슷한데요, 보낸 택배가 제대로 도착했는지 확인하고, 만약 도착하지 않았다면 다시 보내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.

 

1. 연결 지향적: TCP는 데이터를 보내기 전에 먼저 수신자와 연결을 설정합니다.

이것은 전화를 걸어 상대방이 받을 때까지 기다리는 것과 비슷합니다.

이렇게 함으로써, 데이터를 보내고 받을 준비가 되었음을 양쪽 모두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2. 데이터 순서 보장: 만약 여러분이 여러 페이지의 편지를 보낸다고 가정해 봅시다.

TCP는 각 페이지가 정확한 순서대로 도착하도록 합니다.

만약 어떤 페이지가 중간에 없어지면, TCP는 그 페이지만을 다시 보냅니다.

 

 

3. 데이터의 정확성 확인: TCP는 데이터가 정확하게 전송되었는지 확인합니다.

데이터에 오류가 있다면, 그 부분을 다시 보냅니다.

이것은 마치 편지에 글자가 지워져서 도착했을 때, 그 부분을 다시 써서 보내는 것과 비슷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UDP (User Datagram Protocol,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)

UDP는 TCP와 다르게 ‘신뢰할 수 없는 전송’을 합니다.

이것은 마치 우편물을 보내고 배달 여부를 확인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.

그렇다면 왜 이런 방식을 사용할까요? 바로 속도 때문입니다.

 

 

1. 비연결 지향적:

UDP는 데이터를 보내기 전에 연결을 설정하지 않습니다.

이것은 마치 편지를 우편함에 넣고 바로 가는 것과 같습니다.

이 방식 덕분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2. 데이터 순서나 정확성 보장하지 않음:

UDP는 TCP와 달리 데이터가 정확한 순서대로 도착하거나, 전부 정확하게 도착한다는 것을 보장하지 않습니다.

만약 여러분이 실시간으로 비디오를 시청하거나 온라인 게임을 할 때, 조금의 데이터 손실이나 순서 변경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.

이런 상황에서는 빠른 속도가 더 중요합니다.

 

 

 

TCP와 UDP의 사용 예

- TCP 사용 예: 이메일 전송, 웹 페이지 로딩과 같이 데이터의 정확성과 순서가 중요한 경우

 

- UDP 사용 예: 실시간 비디오 스트리밍, 온라인 게임과 같이 속도가 중요하고, 약간의 데이터 손실이 허용되는 경우

 

 

결론적으로, TCP와 UDP는 각기 다른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.

데이터의 정확성과 순서가 중요하다면 TCP를, 속도가 더 중요하다면 UDP를 사용하게 됩니다.

네트워크의 세계는 이러한 프로토콜들을 통해 데이터가 원활하게 전송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
 

TCP와 UDP 프로토콜 개념이해
TCP와 UDP 프로토콜 개념이해